전체메뉴

닫기
자신감 쑥쑥 유능한 부모
행복 육아도시 하남
하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 육아정보
칭찬 잘 하는 비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6-14 조회 42
첨부파일
언제 어떻게,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칭찬의 질이 달라집니다. 효과적인 양육을 위해 현명하게 칭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어떤 행동을 잘 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세요. 무조건 “잘했어”처럼 습관적인 말이 아니라 “스스로 옷을 입어보았구나. 정말 잘 했어!”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혼자 장난감을 정리했구나. 정말 대단한데?” 등으로 이야기한다면, 아이는 자신이 어떤 행동으로 칭찬 받은 것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비교와 조건 없이 칭찬하기
아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보다 잘 했네?” “○○이가 떼쓰지 않아서 이쁘네” 식의 말은 좋은 칭찬이 아닙니다. 특히 남과 비교하는 칭찬은 다른 사람보다 자신이 더 뛰어나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부모의 기분 따라 칭찬하지 말 것
아이가 똑같은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기분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칭찬은 아이의 좋은 행동을 강화시키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일관성 있게 해주세요.
 
4 꾸중과 바람이 아닌 칭찬만 할 것
칭찬에 꾸중, 혹은 부모의 바람을 덧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칭찬인지 꾸중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칭찬할 때는 다른 말을 덧붙이지 말고 칭찬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