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자신감 쑥쑥 유능한 부모
행복 육아도시 하남
하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육아정보

> 가정양육지원 > 육아정보
[공감솔루션] 성적 호기심이 많아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3-27 조회 36
첨부파일
손석한 박사의 우리 아이 공감솔루션
#21 성적 호기심이 많아요
 
‘성적 호기심’이란 성에 관련된 각종 현상 및 정보에 대해 궁금해 하는 마음을 말한다. 성적 호기심이 많은 아이는 자신의 연령 혹은 발달 수준을 넘어서는 과도한 호기심 내지는 성 관련 문제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나타낸다. 이달에는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성 관련 문제 행동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아이들의 지도 방법을 소개한다.
 
 
 
[성 주체성 형성]
만 2~3세가 되면 아이들은 성 주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한다. 즉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하며 사회적 성역할도 배워나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나타나며, 이성을 차별해 나가기도 한다.
지도 방법 자신의 성을 분명하게 인식한 것에 대해 칭찬과 인정을 해주며, 남성과 여성 모두 소중한 존재임을 강조한다. 특히, 우는 남자아이에게 “남자답지 못하다”고 나무라거나 여자아이에게 “예쁘다”고 치켜세우는 등의 성 차별적 언어를 삼간다. 또한, “계집애가 무슨” 등의 차별 발언도 주의해야 한다.
 
 
[본능적 욕구 작용]
성욕은 인간의 기본적이며 본능적인 욕구이다. 비록 아이가 아직 어리지만, 본능적인 욕구는 잠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본능적 욕구의 작용에 의해 성적 호기심 또는 성적 행동을 보인다.
지도 방법 성적 호기심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알려준다. 단, 호기심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게끔 가르쳐준다. “화가 난다고 물건을 부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지? 성적 호기심이 든다고 해서 친구의 몸을 만지는 것 역시 잘못된 것이다”라고 일러주는 것이다.
 
 
[관심을 받기 위해서]
성적인 호기심을 보이면 어른들이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나 교사가 놀라거나 당황하는 반응을 보이면 아이는 우쭐한 마음에 더욱 더 성적인 질문 또는 행동을 강화시켜 나간다.
지도 방법 아이의 성적인 질문 또는 행동에 대해 당황하거나 놀라는 반응을 보이지 않고, 충분한 설명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해준다. 예를 들어 “여자는 왜 앉아서 오줌을 누어요?”라는 말에 당황하지 말고, “여자들은 성기가 밖으로 나와 있지 않거든. 그래서 서서 오줌을 누게 되면 옷을 버리게 된단다.”라고 침착하고 차분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과도한 놀람 또는 지나친 야단치기는 바람직하지 않다.
 
 
[주변 환경의 영향]
아이가 자신의 주변에서 성적인 행동 또는 장면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예컨대 부모의 성교 또는 행동, 미디어를 통한 시청이나 형·언니들의 성적인 놀이를 목격한 경우 성적 자극에 노출되었기 때문에 성에 대한 흥미가 강하다.
지도 방법 가정에서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아이가 성적 장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아이가 목격했다면 “엄마와 아빠는 서로 사랑해서 그런 거야. 싸운 것은 절대 아니니까 안심하렴” 등 잘 이야기 해주어야 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지 않는다. 아이가 더 높은 연령의 아이들과 어울린다면 성적인 놀이(성기를 보여주거나 인형의 옷을 벗기는 놀이, 어른의 성적 행동을 흉내 내는 놀이 등)가 있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