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행복을 키우는
행복 육아도시 하남
하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

보육뉴스레터

> 정보마당 > 보육뉴스레터
원의 전문성? 부모교육을 준비하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3-06 조회 49
첨부파일
  •  
  •  
  •  
  •  
  •  
영유아보육법 ‘보호자의 교육’이란 법조항에 의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영유아의 보호자에게 영유아의 성장·양육방법,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의 인권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그만큼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달에는 유아교육기관의 신뢰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조사한 575명의 영유아 부모들은 정부지원기관(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유아교육진흥원)을 평균 2.48년 이용,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약 2년 이상 장기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을 이수한 목적으로는 “자녀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가 49.8%로 가장 많았고, “양육정보를 얻으려고”도 40.6%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자녀가 재원하고 있는 기관(어린이집, 유치원, 유아학원 등)에서 진행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도는 어떨까? 전체 참여도 및 취업 유무에 따른 참여율은 다음과 같다.
 
 
자녀가 재원하고 있는 기관에서 실시한 부모교육의 참여정도를 묻는 질문에 76.7%가 “참여한다”고 응답했다. 취업모의 경우도 비취업모 79.3% 보다는 낮기는 하지만, 74.3%가 참여한다고 응답했다.
 
부모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로는 “시간이 없어서”(63.0%), “기관방문이 어색해서”(8.7%), “다른 자녀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서”(8.7%), 그리고 “별로 도움이 안 돼서”(2.2%) 등이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운영 현황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실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원장 또는 교사가 실시한 부모교육’이 연간 7.49회로 가장 많았고, ‘부모-자녀 체험프로그램’이 1.73회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별 학부모 참여도는 ‘오리엔테이션 및 설명회’가 가장 높았고, ‘부모-자녀 체험 프로그램’, ‘원장 또는 교사가 실시한 부모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 체험 프로그램’은 연간 실시 횟수가 가장 적지만, 참여도는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도가 높은 이유는 “자녀와 관련된 내용이라서”가 68.4%로 가장 많았고, “부모의 높은 관심”이 14.6%, “유익한 교육 내용”이 6.6%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와 반대로 부모교육 참여도가 낮은 이유로는 “부모들의 낮은 관심”이 42.6%로 가장 많았고. “교육시간이 맞지 않아서”가 31.3%, “진부한 교육내용”이 10.2%, “자녀동반의 어려움”이 8.7%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평균 출산율은 2018년 기준 1.0명 미만으로 떨어졌다. 그렇다보니 부모들은 한 명을 낳더라도 더욱 ‘잘’ 키우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다. 또한 옛날처럼 획일화된 교육이 아니라 분야 및 트렌드가 다양하고 광범위해졌다. 이에 부모들은 좋은 양육 방법, 부모교육 등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일부에서는 부모교육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인식도 높다.
 
고학력 부모들이 증가하고 책이나 매스컴, SNS 발달 등으로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 부모는 교육을 받아야하는 객체이기보다는 필요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참여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하고 실시하는 주체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부모가 되고 싶어 하는 욕구와 동시에 개인의 삶도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정보형태의 부모교육 보다는부모로서의 권리(참여)와 책임(의무)을 균형 있게 지원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
 
 
많은 부모들은 유아교육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이미 상당 부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 즉 원장과 교사에게 양질의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모들이 부모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와 불편한 사항, 어떤 프로그램을 선호하며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등을 고려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